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 로고

화상에 대한 이해

  • 진단
  • 치료과정
  • 화상 후 관리
  • 예방
  • 심리사회적특성
한 사람의 기부는 작고 미약하지만, 우리의 기부는 세상을 바꾸는 큰힘이 됩니다.
화상에 대한 이해 > 치료과정

치료과정

치료원칙

치료중인 사진

성인의 경우,3도 화상, 신체면적 20%이상의 2도 화상, 노약자나 어린이의 화상, 얼굴, 손, 발, 회음부 및 관절부위의 화상, 전기화상, 화학화상, 흡입화상 등의 경우 입원치료를 원칙으로 한다.

치료방법

수액요법

수액요법은 화상범위가 체표면적 20% 이상시 시작해야 되며 화상으로 인한 쇼크 예방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화상 직후부터 8시간 사이에 순환혈액 중에서 체액의 손실이 가장 심하며 다음 2일간에는 차차 그 정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충분한 수액으로써 체액손실을 충분하게 보충하여 순환되는 혈액량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상처치료

상처치료의 목적은 상처의 감염을 피하고 2차적인 손상을 적게 받게함으로써 상처치유를 도와 치료기간을 단축하며 기능장애와 기형을 가능한 한 적게 하고자 하는데 있다. 1,2도 화상에서는 상처를 깨끗이 한 후 감염방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3도 화상에서는 괴사조직의 조기절제 및 피부이식 등으로 상처를 피복하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피부이식수술

대개의 경우 환자자신의 손상 받지 않은 피부로 화상부위에 피부이식술을 행할 수 있으나, 화상부위가 넓어 이식이 가능한 피부가 모자라는 경우 피부세포배양을 통한 피부이식수술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외국에서도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인체에 적합한 인조피부의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광범위 화상환자의 경우 자신의 피부는 한정되어 있고 화상을 입지 않은 피부만을 피부공여부로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에 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에서는 사체피부를 이용한 창상치료(외과 김종현 교수)를 최초로 시도하는가 하면 부모나 조부모로부터 피부를 얻어 동종피부이식수술(외과 전욱 교수)을 시행하는 시도를 하였다. 최근 동종피부이식수술로 10세 이하의 소아 화상환자의 4명의 목숨을 무사히 건질 수 있었다"

화상 재건 및 성형

화상을 입은 후 생기는 후유증은 굉장히 심각하며 기능적인 면과 외모의 문제를 초래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야기한다. 일반적으로 화상을 입으면 외모의 문제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신체의 변형으로 장애를 입는 경우도 많은 만큼 상처 재건도 중요하다.

심한 후유증이 예상되는 화상환자의 경우 급성기(보통 화상을 입은 후 2-3주 내를 말하며 상처가 그대로 있고 새살이 아직 돋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에 일차적으로 수술을 함으로써 변형(신체의 모양이 바뀌어 기능상의 장애를 입는 것) 및 추형(외관상으로 추하게 모습이 변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일차적 재건이 중요하다. 급성기 수술시 소아화상은 향후 발육에 영향을 주는 성장장애, 전기화상은 힘줄ㆍ뼈ㆍ신경 등 심부조직의 손상으로 인한 심한 기능장애 등을 고려하여 수술해야 한다. 수술시 기능은 물론 추형으로 인한 외관상 문제 등을 고려해야 하며 수술방법은 화상의 부위와 정도, 크기, 연령 등에 의해 달라진다.

화상 후 변형 및 추형은 완벽한 교정이 힘들고 기능적 재건과 미용적 성형을 위해 전문적인 치료가 요구된다. 화상후유증의 교정시 기능 장애를 포함한 변형과 추형의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보다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별히 세심한 주의를 요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소아

영ㆍ유아의 경우 특히 피부가 얇아 손상정도가 심하고 앞으로의 성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 시기, 방법 등을 선택하여야 하며, 보통은 일차적 교정 후 성장함에 따라 추가적으로 부분적인 교정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관찰과 진료를 요한다.

전기화상

심부 조직(힘줄, 신경, 뼈)의 손상으로 일반적인 화상 상처를 치료하는 피부이식술보다 더 복잡한 수술을 요하고 손을 다쳤을 경우 다른 화상보다 심한 기능장애를 초래하여 복잡하고 전문적인 여러 단계의 수술을 실시하게 된다.

화상성형

화상 흉터의 교정은 크기를 줄이거나 경미하게 만들어 눈에 덜 띄게 하는 것이 보통인데 표면상태, 색깔 크기, 모양, 위치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성형술이 요구된다. 성형술의 종류에는 식피술(피부이식술. 일반적으로 표피와 진피까지 이식하는 전체식피술이 효과가 좋으나 화상부위가 큰 경우 피부가 모자란 경우가 있으므로 상태에 따라 조절을 잘해야 한다), 박피술, 박피술과 식피술 동시시술, 단계적 축소술, 조직확장법 등이 있으나 얼굴이나 손 등 바깥으로 노출되는 부위는 수술방법을 선택하고 증상의 호전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법과 경험이 필요하다.

피부재활치료

피부재활치료중인 사진

물리치료

치료중인 사진